티스토리 뷰
.


내 몸을 하루종일 싣고 움직이는 발! 그렇다 보니 발이 피로하면 몸 전체가 지치고 피로해지는 것 같은데요. 요즘따라 이상하게 발이 더 아프고 저린 느낌, 뻣뻣한 느낌을 받는 것 같다면 어떤 문제인지 알고 싶을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를 통해서 발이 아플 수 있는 족저근막염 문제에 대해서 알 수 있었으면 합니다.

"
발바닥이 당기고 아파오는 족저근막염 알아보기
"
최근 등산이나 러닝 같은 취미를 가지는 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등산, 러닝을 중장년층, 고령층의 취미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다른 것 같은데요. 꾸준히 등산과 러닝을 사랑해온 중장년은 물론, 청년층도 러닝을 사랑하는 경우가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각종 러닝 용품들이나 신발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런 운동은 일상을 더 즐겁게 하고, 건강을 위해서 하는 것이지만, 열심히 했던 운동이 내가 바랬던 것과는 다른 결과를 만들 수도 있다는 점을 알고 계셨나요? 무리한 운동을 하다가 전에 없던 통증이 생기는 분, 부상을 입는 분도 있습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큰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았던 미세손상이 쌓이며 더 큰 통증이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발바닥의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기는 족저근막염도 미세손상이 반복되며 생길 수 있는 문제라고 합니다.

"
운동 후 발이 아파온다면?
"
족저근막은 발바닥에 있는 막인데요, 발뒤꿈치의 안쪽에서 시작해 발 앞쪽으로 뻗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발가락이 시작되는 기저부위에 붙어 있는 튼튼한 막이 족저근막입니다. 발에 충격이 누적되면서 이 발바닥의 막인 족저근막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런 상태를 두고 족저근막염이라고 부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은 먼저 언급했듯이 무리한 활동으로 인해서 생기기도 합니다. 러닝, 농구나 오래 걷기, 오래 서 있기, 등산 등의 운동을 하다가 발에 미세 손상이 쌓이기도 하는데요. 특히 이전에 운동을 별로 하지 않았던 분이 갑자기 무리해서 운동을 하다가 족저근막염의 위험이 커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발의 형태나 다리 길이 차이, 종아리 근육 단축 등에 의해서 천안일봉동한의원 정보 찾고 싶은 발 통증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
족저근막염 발생 과정 알아보기
"
다리 길이의 차이가 나는 경우 양쪽 발에 가해지는 하중이 달라지면서 발의 한쪽 부분에 부담이 커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발바닥의 아치는 무게와 충격을 분산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이 아치가 정상보다 낮은 평발에 가까운 상태이거나, 정상보다 너무 높은 요족 상태일 경우에도 천안일봉동한의원 고민되는 족저근막염 증상이 생기기 쉬울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선천적 요인, 해부학적 요인으로 인해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무리한 운동, 활동이 족저근막염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더 흔하다고 합니다. 평소에 운동을 별로 하지 않았던 분이 의욕에 차서 운동을 시작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 무리한 운동으로 인해서 부상이나 질병이 발생할 수도 있기에 주의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운동을 시작하기 전 준비운동을 통해 몸을 충분히 풀어주는 것도 필요하겠습니다.

"
천안일봉동한의원 정보 걱정되는 족저근막염 증상은?
"
족저근막염이 생길 경우 발뒤꿈치 쪽, 발바닥의 안쪽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흔하다고 하는데요. 발뒤꿈치뼈의 전내측 종골 결절 부위를 누르면 아플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발등 쪽으로 발가락을 구부리며 통증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가만히 있는 상태에서 통증이 없다가, 활동하고 발을 사용하며 통증이 생기게 되는데요. 족저근막염이 악화하면서 서 있는 상태에서 뻣뻣함과 불편함이 느껴지고, 오랜 시간 발을 사용한 후에 더 통증이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특히 기상 후 아침에 처음 몇 발짝을 떼며 걸을 때 발에 강한 통증이 생기는 게 천안일봉동한의원 고민되는 족저근막염의 중요 특징적 증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개인에 따라서 생기는 통증이나 양상, 정도는 다를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문제가 더 심해질 수도 있고 일상의 활력을 잃을 수도 있기에 걱정되는 증상이 있다면 무리한 활동을 줄여야 하겠습니다.


"
퇴행성 관절염 문제는?
"
과체중은 발 통증 발생에 영향을 주는데요. 족저근막염만이 아니라 무릎 통증, 발가락 통증이 생기는 퇴행성 관절염의 발생에도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관절 사이의 완충지대가 되어주는 중요한 연골이 닳고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게 퇴행성 관절염입니다. 최근 퇴행성 관절염은 고령화에 따라서 더욱 큰 문제로 주목받고 있는데요. 천안일봉동한의원 고민되는 관절 통증이나 발, 신체 통증이 생길 경우 꼼꼼히 문제를 알 수 있었으면 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