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천안만성위염 특징 그리고 걱정되는 점 살펴보아요

※ 사람을 사랑하는 사랑인한의원 천안점 2025. 12. 31. 03:34

 

.

 

 

 

 

소화관의 일부라고 할 수 있는 위는 식도와 샘창자를 잇는 부분입니다. 식도를 통과한 음식이 도착하고 모이는 공간이 있는 장기이기도 합니다. 음식이 잠시 저장되는 위는 위산을 통해 음식을 분해하고, 연동 작용을 통해 위 안의 음식을 섞고 으깨는데요. 죽과 비슷한 형태로 만든다고 합니다. 이렇게 일부 소화작용을 거쳐 소장으로 음식을 내려보내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
위염과 천안만성위염 정보가 알고 싶다면?
"



위의 역할은 소화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위는 몸의 왼쪽 위편 복부에 위치합니다. 그리고 위의 가장 윗부분은 횡격막 아래에 있으며 위 뒤쪽에는 췌장이 있다고 합니다. 위 몸통에서는 세로 방향의 위 주름이 존재합니다. 음식이 없을 때는 줄어들어 있다가 음식이 많이 들어올 경우 위의 세로 주름이 늘어나며 편평해지고 많은 음식을 일시적으로 저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위의 주름 사이에는 알칼리성 점액이 분비되는데요. 위산, 펩신 등 음식의 살균과 소화를 위한 성분이 위를 자극하게 됩니다. 이때 위의 점액은 위를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음식물을 소화시켜야 하는 만큼 위는 늘 공격 요소의 위험에 처해 있는데요. 그렇기에 공격과 방어 능력의 균형이 중요합니다. 지나치게 공격 요소가 적을 경우 소화가 어렵고, 지나치게 방어 요소가 약해진 경우 속쓰림, 통증, 염증 등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위의 균형이 깨진 상태가 되면서 천안만성위염 고민이 될 수도 있고 통증으로 오래 고생할 수도 있습니다. 위벽은 크게 점막층과 점막하층, 근육층과 장막층으로 나눌 수 있다고 하는데요. 위벽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두고 보통 위염이라고 합니다. 다만 위염의 정의는 약간씩 다를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위에 염증이 실제로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없지만 위염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염증 이상이 없는 것 같지만 반복적인 복통, 속쓰림, 소화불량 등의 위장장애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신경성 위염, 기능성 소화불량을 의심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위염이 있지만, 별다른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피부처럼 통증을 느끼는 세포가 분포해 있지 않기 때문인데요. 그렇기에 염증이 심하더라도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무증상 상태이다가 나중에야 천안만성위염 문제를 알게 되는 분도 있다고 합니다.




"
천안만성위염 걱정되는 위염 증상과 원인 살펴보기
"



위염은 급성 위염, 그리고 오래 위염으로 고생해 온 상태인 만성 위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염증이 발생한 상태, 그리고 염증이 없고 다른 문제도 찾기 어렵지만 속쓰림이나 소화불량, 더부룩함 같은 위장 증상을 느끼는 신경성 위염 상태 등으로 나눌 수도 있다고 합니다. 현재 염증을 발견할 수 없다고 해도 안전하다고만 할 수는 없는데요. 위장의 기능이 떨어지고 정상적인 것보다 소화 능력이 약해진 상태이기에 위 건강에 관심을 가졌으면 합니다.

위염의 발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머리 부상이나 큰 화상 등을 입고 스트레스로 인해 위염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하며, 긴장, 스트레스, 흡연, 음주 등도 위염과 위장장애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세균이나 진균, 바이러스 등의 감염도 위염의 원인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은 위염의 중요 원인으로 꼽힌다고 합니다.




"
만성 위염이 오래되며 생기는 문제는?
"



위의 표면인 점막이 만성 염증에 시달리며 얇아질 수 있습니다. 이 상태는 만성 위염의 흔한 형태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위염을 겪는 분이 많다고 하는데요. 그렇기에 위축성 위염 상태도 전 국민의 약 10% 이상이 갖고 있는 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천안만성위염 문제가 있고 위축성 위염 상태가 된다고 해서 당장 큰 문제가 발생하진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상피화생도 만성위염으로 인해 생기는 문제라고 하는데요. 위 점막의 정상적인 구조물이 파괴되며 대장, 소장과 비슷한 세포로 위점막 세포가 바뀌는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장상피화생의 경우에도 특별한 증상을 느끼기 어려울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위축성 위염, 장상피화생 문제가 위암의 발생률과 연관성이 있을 수 있다고 알려지고 있는데요. 그렇기에 오랜 위염을 방치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위염과 연관된 다른 위장 질환으로 위산과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역류성 식도염이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도 만성화되면서 만성 위염과 비슷한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식도 세포에 변화가 생기며 식도암의 위험이 커질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현재는 별것 아닌 증상 같아도 시간이 흐르며 큰 문제가 될 수도 있다는 점을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